김어찐 2021. 8. 7. 01:3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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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RP : 단일 책임 원칙

*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

*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것

예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
 

OCP : 개방 - 폐쇄 원칙

*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
* 다형성을 활용해보자

*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
*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

 

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
*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 한다.

*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
*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
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,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

 

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* 특정 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
*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
*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
*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
*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 

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

*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
*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클래스에 의존하지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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